KCGS 한국ESG기준원

Home > KCGS 소개 > 인사말
ABOUT KCGSKCGS 소개

인사말

한국ESG기준원(KCGS)은 2002년 6월 설립 이후 국내 상장기업의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 제ㆍ개정, 감사위원회(감사) 모범규준 제정, 기업지배구조(G) 부문 평가 등을 통해 기업 지배구조 질서 확립을 위한 환경 조성에 힘써왔습니다.

2011년부터 환경(E)과 사회(S) 부문을 평가에 추가하였으며, ‘ESG’를 통합적으로 고려한 평가체계를 정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2년 의안분석 자문서비스를 시작으로 책임투자 지원, 스튜어드십 코드(SC) 제정 지원, 금융회사 지배구조 평가 신설 등 금융산업에 대한 지원 범위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에 신설한 정책 연구본부를 중심으로 ESG와 관련한 연구 기능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변화를 통해 한국ESG기준원(KCGS)은 국내 자본시장에서 양질의 ESG 평가정보, 시의적절한 ESG 관련 연구성과, 차별화된 투자자 자문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현재 전 세계 자본시장은 ‘ESG’를 중심으로 한 역동적인 변화의 흐름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ESG 부문에서 상장기업과 기관투자자의 책임을 강화하기 위한 법ㆍ제도적 환경 변화는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투자자를 비롯한 주요 이해관계자는 더욱 큰 목소리로 기업의 ESG와 관련한 정보 공시의 확대와 경영관리의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국ESG기준원(KCGS)은 이러한 급격한 변화를 예기치 못한 위험이 아닌 기회로 받아들이고, 그간 축적해 온 경험과 역량을 토대로 ESG 부문에서 최상의 시장 인프라를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ESG 전문기관으로 발전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한국ESG기준원(KCGS)은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ESG 분야에서 국제 표준을 충족할 뿐만 아니라 국내 환경에도 적합한 최적의 지원방안을 찾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이러한 우리 원의 노력이 국내 상장기업, 자본시장, 나아가 한국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성장에 보탬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ESG기준원 원장 심인숙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76, Market Square 4층(여의도동, 한국거래소)
KCGS

COPYRIGHT © 2018 KOREA INSTITUTE OF CORPORATE GOVERNANCE AND SUSTAINABILIT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