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S 한국기업지배구조원

Home > KCGS 소개 > 인사말
ABOUT KCGSKCGS 소개

인사말

조명현

한국기업지배구조 원장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2002년 설립 이래 국내 상장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해오고 있습니다.

설립 이래, 저희 원은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을 제·개정하여 한국기업의 바람직한 지배구조像을 제시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상장기업과 금융기관의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평가를 통하여 현재 수준을 진단하고 부족한 점은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기관 투자자들에게 책임투자와 관련된 지원서비스를 제공해 왔으며, 2016년엔 기관투자자들의 수탁자 책임을 강조한 한국형 스튜어드십 코드를 제정하여 시장의 힘에 의한 기업지배구조 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면서 기업은 경영의사결정 시 근로자, 고객, 협력사,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하도록 요구받고 있습니다. 이에 주요선진국 기업들은 인권, 노동, 기후변화 등을 기업경영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국내 상장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사회책임경영 및 환경경영에 대한 모범규준을 발표하고, 2011년부터 ESG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과 유럽을 필두로 한 선진 자본시장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성과를 투자의사결정에 고려하는 사회책임투자 규모가 2015년 말 기준으로 22조 달러를 상회하여 전 세계 기관투자자운용 자산의 2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06년 제정된 책임 투자원칙(PRI)에 서명한 기관은 2017년 현재 1,700여 개에 달합니다.
한국도 연기금을 중심으로 책임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규모 및 시장참여자들의 인식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우리 원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기관투자자들에게 사회책임투자와 관련한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책임투자는 ESG 고려, 장기투자,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를 핵심 가치로 여기는데 우리나라의 기관투자자들은 주주권 행사에 상당히 소극적인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특히 의결권 행사는 소극적 형태의 주주권임에도 그동안 형식적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의결권 행사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2012년부터 의결권 자문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내 기관투자자의 충실한 의결권 행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2016년에는 금융위원회와 함께 스튜어드십 코드 제정에 참여하여 기관투자자가 수탁자로서 수행해야 하는 역할의 기준을 제시하였습니다. 스튜어드십 코드는 기관투자자의 활발한 참여와 상장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통해 국내 자본시장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국내 상장기업의 지배구조 개선 및 사회적 책임 활동을 지원하여 우리 자본시장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고 건전한 발전을 지속할 수 있도록 노력을 계속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76, 신관 9층(여의도동, 한국거래소)
KCGS

COPYRIGHT © 2018 KOREA CORPORATE GOVERNANCE SERVI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