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S 한국기업지배구조원

Home > KCGS 소개 > 인사말
ABOUT KCGSKCGS 소개

인사말

신진영

한국기업지배구조 원장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2002년 설립 이래 한국 기업들의 바람직한 지배구조像을 제시하고 지속가능 경영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경주해오고 있습니다.

2002년 설립 이후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습니다.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을 제·개정하고 정기적인 상장기업 지배구조 평가를 통해 한국기업들의 바람직한 지배구조像을 제시하고 정립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 왔습니다. 지배구조 평가는 우리 기업들의 지배구조 현황을 파악하고 기업들의 실질적인 지배구조 개선이 기업가치 제고와 지속가능 경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공유되면서 기업들은 근로자, 고객, 협력사,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하여 경영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요구받고 있습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국내 상장기업의 지속가능 경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사회책임경영 및 환경경영에 대한 모범규준을 제정·발표하였습니다. 지배구조 평가는 2011년부터 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평가로 확대되어 국내 상장기업과 금융기관들의 지속가능 경영의 현 주소를 파악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과를 투자의사결정에 반영하는 책임투자(responsible investment)의 규모는 2019년 초 기준으로 31조 달러를 상회하고 있으며, 2006년 제정된 책임 투자원칙(Principles of Responsible Investment)에 서명한 기관투자자의 수는 2019년 현재 2,300여 개에 달합니다. 한국도 연기금을 중심으로 책임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그 규모, 활동 및 시장참여자들의 인식이 아직 부족한 상황입니다.

책임투자는 장기투자, 투자 의사 결정 시 ESG 반영,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 등을 핵심 가치로 여깁니다. 우리 원은 기관투자자들에게 책임투자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의결권 행사는 주주들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인 동시에 기업지배구조와 책임투자의 핵심입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2012년부터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의결권 자문서비스를 제공하여 기관투자자의 충실한 의결권 행사를 통해 기업들의 합리적인 경영의사결정, 투자 수익 제고 및 투자자 보호에 일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금융위원회와 함께 기관투자자들의 수탁자 책임을 강조한 한국형 스튜어드십 코드를 제정하여 기관투자자가 수탁자로서 수행해야 할 역할의 기준을 제시하였습니다. 스튜어드십 코드 가입 기관투자자의 수는 2019년 현재 100개를 상회하고 있으며 향후 자본시장의 발전을 통해 기업들의 지속가능 경영 강화, 투자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기업지배구조, 책임투자, 지속가능 경영과 관련된 연구를 직접 수행하는 동시에 학계의 관련 연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는 정기 간행물, 보고서, 강연 등을 통해 공유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 기업들의 지배구조와 지속가능 경영이 개선되며 기관투자자들의 책임투자 역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현재의 업무를 더욱 확대·발전시켜 우리 자본시장과 기업들이 한 단계 도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76, 신관 9층(여의도동, 한국거래소)
KCGS

COPYRIGHT © 2018 KOREA CORPORATE GOVERNANCE SERVI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