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GS 한국ESG기준원

Home > 주요소식 > 보도자료
KEY NEWS주요소식
보도자료
보도자료 <사외이사인력뱅크> 공동운영, 한국상장회사협의회 · 한국기업지배구조원 2013.05.15
□ 한국상장회사협의회(회장 박승복)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원장 강병호)은 1998년부터 한국상장회사협의회가 운영중인 「사외이사인력뱅크」의 활용도를 제고하기 위하여 지난 2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운영방법을 전면 개편하였다.

◦ 이에 따라 한국상장회사협의회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공동으로 사외이사인력뱅크를 운영함과 동시에 외부의 전문가들로 별도의 사외이사인력뱅크 운영위원회 및 사외이사후보 추천위원회 등을 구성․운영함으로써 사외이사인력뱅크 운영의 독립성 및 전문성과 사외이사후보 추천의 공정성을 확보하기로 하였다.

□ 또한 한국상장회사협의회는 사외이사인력뱅크 등록자의 규모를 확대하고 우수한 인재를 확충하기 위하여 한국생산성본부, 한국경영자총협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 이를 통하여 법정관리인 후보자 교육과정 이수자 중 심사절차에 따라 등록요건을 갖춘 이수자로 하여금 사외이사인력뱅크에 등록토록하여 명실상부한 국내 유일의 사외이사 인재풀로서의 역할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한국상장회사협의회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이 같은 일련의 노력을 통하여 사외이사인력뱅크가 미국의 이사후보 추천 프로그램인 ‘3D(Diverse Director DataSource)’와 같은 사외이사후보 인재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우리나라 기업지배구조 개선에 기여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 상장기업의 사외이사 후보 추천 및 선임 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담보하고 추천된 사외이사 후보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하여 우리기업의 지배구조 개선에 기여하고자 하는 사외이사인력뱅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금융회사를 포함한 상장기업의 사외이사 후보 추천
- 부실․부정 기업의 사외이사(공익이사 개념) 후보 추천
- 국민연금의 주주권 행사를 위한 사외이사 후보 추천
- 공기업 및 공공기관의 비상임이사 후보 추천
- 기관투자자 및 소액주주의 들의 주주제안 시 사외이사 후보 추천




첨부파일
사외이사인력뱅크 소개 보도자료.pdf
사외이사인력뱅크 보도자료 첨부.pdf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76, Market Square 4층(여의도동, 한국거래소)
KCGS

COPYRIGHT © 2018 KOREA INSTITUTE OF CORPORATE GOVERNANCE AND SUSTAINABILITY

ALL RIGHTS RESERVED